콘크리트 사장교 계획과 설계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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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0. 6. 24.
6.2 정착부(앵커리지)
앵커리지는 교통량을 방해하지 않으면 서 사고로 손상된 케이블을 길이를 조정하고 교체 할 수 있도록 설계해야합니다. 또한 처짐의 변화 또는 약간의 진동으로 인해 소켓의 와이어 또는 스트랜드에 굽힘 응력이 발생하지 않도록 설계해야합니다. 앵커리지는 바람 에디 (Von Kaman 효과에 따라)로 인한 케이블의 공명 진동을 방지하기 위해 댐퍼를 추가로 포함해야합니다. 저자가 1972 년에 Pasco-Kennewick Bridge를 위해 설계 한 데크 구조에서의 고정은 그 동안 수용된 솔루션이되었습니다 (그림 38 참조). 콘크리트에는 올바른 경사각으로 강한 강철 파이프가 들어 있습니다. 직경은 케이블의 앵커 소켓을 파이프를 통해 끼 우고 심을 배치하거나 앵커 너트를 켤 수있을 정도로 넓습니다.
길이 조정. 강관은 비정상적인 차량으로부터 케이블을 보호하기 위해 도로에서 약 1.2m (3.9ft)까지 연장됩니다. 상단에는 두꺼운 부드러운 네오프렌 패드가 있습니다.이 패드는 댐퍼 역할을하고 케이블의 굴곡 움직임을 막습니다. 상단은 고무 슬리브로 밀봉되어 있습니다. 타워 헤드에서는 서스펜션 브리지와 같이 안장을 지나는 케이블은 교체하기가 어렵 기 때문에 피해야합니다. 케이블을 각 측면에 개별적으로 고정하고 케이블 힘의 수평 구성 요소를 타워를 통해 전달하는 장치를 설계하는 것이 좋습니다. 가장 간단한 해결책은 케이블이 서로 강관에서 다시 교차하는 그림 39에 나와 있습니다. 메인 스팬을 향한 단일 케이블과 짧은 사이드 스팬을위한 트윈 케이블이있는 경우 쉽습니다. 콘크리트 타워에는 일반적으로 박스 섹션이있는 샤프트가 있기 때문에 그림 40과 같이이 박스 섹션 내부에 앵커리지를 배치하는 것이 실용적입니다. 케이블의 수평 구성 요소는 프리스트레스 버스 (prestressed bus)에 의해 세로 박스 벽에 설치됩니다. 모든 앵커리지에 쉽게 접근 할 수 있습니다. 케이블 길이를 조정하기 위해 잭을 적용 할 수있는 충분한 공간이 있어야합니다.이 길이는 데크 앵커리지보다 훨씬 쉽습니다. 강관의 끝에 네오프렌 패드와 슬리브가 다시 있습니다. Annacis Bridge의 경우 짧은 강철 빔을 배치하여 프리스트레싱을 피했습니다.
케이블 힘의 수평 성분을 취하는 박스 섹션 내부 (그림 41 참조). 이 빔은 발기 중 불균형 한 수평력 또는 케이블을 교체해야하는 경우에 잘 고정되어야합니다. 타워 박스는 잭의 접근 및 취급이 가능할 정도로 넓어야합니다. 가느 다란 앵커 소켓이있는 조립식 유연한 케이블을 사용하는 경우 이러한 모든 솔루션을 통해 발기가 매우 간단 해집니다.
7. 동적 거동 및 공기 역학적 안정성
콘크리트 데크 및 응력이 높은 케이블 [Eeff> 180000 N / mm2 (26,100,000 psi)]이있는 케이블 스테이 브릿지는 매우 유리한 동적 거동을 갖습니다. 케이블에 의해 형성된 큰 캔틸레버 트러스의 유효 깊이가 빔 거더보다 훨씬 크기 때문에 활하중에서의 처짐은 매우 작습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공명 진동으로 인한 진폭의 증가가 많은 케이블의 간섭으로 인한 시스템 감쇠에 의해 방지된다는 사실입니다. 이것은 다중 케이블 시스템의 장점입니다. 스웨덴의 Tjörn Bridge에서 측정 한 결과 진폭이 증가함에 따라 댐핑이 증가하고 대수 감소가 0.1보다 크게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이 댐핑은 바람 안정성에 매우 유리합니다. 임계 풍속을 계산하는 현재 이론은 실제 행동을 적절하게 나타내지 않으며 유효성이 제한적입니다. 일정한 감쇠 계수 만 적용되는 단면 모델을 사용한 풍동 시험에서도 마찬가지입니다. 관측 된 사실을 바탕으로 이론을 개선하기 위해 실제 교량에 대한 더 많은 테스트를 수행해야합니다. 우리의 현재 지식에서 우리는 다음과 같은 경우 가장자리를 따라 두 개의 평면에 케이블로 매달린 콘크리트 다리가있는 바람에 의해 위험이 없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기하학적 관계가 관찰됩니다 (그림 42 참조). I. B ≥ 10H 2. B <10 H의 경우 바람 코를 추가해야합니다. 3. B ≥ 1/30 L. 이는 브리지의 너비가 메인 스팬에 비해 너무 작아서는 안됨을 의미합니다. 이 비율이 작아지면 A 형 타워와 단면의 바람 성형을 사용해야합니다. A 형 타워는 케이블 평면과 데크의 삼각형 모양을 제공하여 비틀림 강성을 증가시킵니다. 저자는 아르헨티나 Posadas Encarnacion (그림 43 참조)에서 다리를 설계 할 때 컨설턴트였으며, 막대한 양력을 가진 토네이도로부터 안전해야합니다. 필요한 안전을 위해 다소 무거운 박스 거더와 A 형 타워가 선택되었습니다. H. Cabjolsky는 뉴 델리에서 열린 FIP 의회 (1986)에서이 다리에 대해보고했다. 중심선을 따라 한 평면에 케이블로 걸려있는 브리지는 비틀림 진동에 대한 감쇠가 거의 없습니다. 이 사례는 충분히 연구되지 않았으므로주의해야합니다. 특히 캔틸레버 길이가 20B보다 커지면 탑 양쪽의 자유 캔틸레버 중 일부 발기 단계에도주의를 기울여야합니다. 비대칭 및 경 사진 바람의 힘은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잠긴 앵커 블록에 대한 임시 바람 노즈 또는 로프는 위험한 진동을 방지 할 수 있습니다.